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연차총회 축사

2018.05.23

존경하는 엘 오트마니(Saadeddine El Othmani) 모로코 총리님, 아데시나(Akinwumi Adesina) 아프리카개발은행 총재님, 김용 세계은행 총재님, 회원국 대표단과 내외 귀빈 여러분!
2018년 아프리카개발은행 연차총회 개막을 축하하며, 나의 고향 항구도시 부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은 아프리카의 빈곤 퇴치와 경제・사회 발전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특히 아데시나 총재님이 추진하는 아프리카 개혁을 위한 ‘하이 파이브(The High 5s)’는 아프리카의 미래를 환하게 밝혀 주고 있습니다.
아프리카는 이제 ‘잠자는 사자’에서 벗어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세계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세계은행은 아프리카를 2050년까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지역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나도 그 전망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프리카의 산업화 촉진이란 주제가 우리 한국에서 논의되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한국은 반세기만에 산업화와 민주주의를 동시에 달성한 경험을 아프리카 각국과 기꺼이 공유할 것입니다. 한국정부는 사람중심 경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경제성장의 혜택을 국민 모두가 고르게 누리는 경제입니다. 국가 간 협력도 마찬가지로 양국 국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야 합니다.
한국은 아프리카와의 경제협력이 상생 협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은 공적개발원조를 확대하고 경제개발과 산업화 과정에서 습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아프리카 국가들과 지속적으로 공유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통해 세계 경제의 빠른 변화에 함께 대응하고 미래를 향해 발전해 가기를 희망합니다.
이번 총회를 통해 우리는 경제협력을 넘어 서로를 더 잘 알고, 가까워지게 될 것입니다.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과 첨단기술, 음식, K-POP을 비롯한 한류문화도 함께 즐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